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미국 주식 및 상품

ETF종류1. Leverage ETF (레버리지 ETF) Part 1

by PMW 2022. 2. 1.
반응형
시작하기 앞서...

저번을 마지막으로 연금 이야기를 끝냈습니다.

2021.12.29 - [연금 이야기] - 연금 이야기 1. 연금 종류

연금이 궁금하시고 아직 안 보심 분들은 위의 링크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오래간만에 ETF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이전에 글을 쓴 것을 한번 보니..

2021.12.06 - [미국 주식 공부/미국 주식 관련 팀 모음] - [ETF] Exchange-Traded Fund 란

이 글에서 제가 굵은 글씨는 별도로 시리즈를 만들기로 했었는데, 그 스타트를 한번 끊어 보려고 합니다.

원래 순서 대로라면 Bond ETF 상품부터 이야기해야 하는데.. 가장 복작한 부분이라서 우선 Leverage ETF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글이 길어지면 지루해질 수 있을 것 같아 Leverage ETF에 대한 설명은 3편으로 나눠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Leverage란?

우선 Leverage ETF 자체를 설명하기 전 레버리지란 단어부터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사전을 찾아보면 Leverage란 "지렛대"라는 뜻입니다.

아마 금융뿐 아니라 부동산 등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씩은 들어 보셨을 단어입니다.

 

 

“나에게 설 땅과 충분히 긴 지렛대를 주면 이 지구도 움직여 보이겠다.”

 

기원전 212에 아르키메데스가 이야기했던 것으로 알려진 문구 중 하나입니다. 

조그마한 힘으로도 큰 무게를 들어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https://namu.wiki/w/%EC%A7%80%EB%A0%88

Leverage 효과란?

Leverage를 금융 쪽에 적용을 한다면, 조그마한 돈으로 큰 수익을 노리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부동산에서 대출을 받아서 집값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구매를 하여 대출이자보다 더 큰 폭으로 집값이 상승했을 때 사람들은 "레버리지(=대출 돈으로)를 잘 활용했네(대출 상환 이자보다 더 큰 자산을 벌었네)"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다음은 Leverage ETF에 있어 장점과 단점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글:

2022.01.27 - [주식 이야기/미국 주식 및 상품] - ETF종류1. Leverage ETF (레버리지 ETF) Part 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