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미국 주식 및 상품

ETF종류1. Leverage ETF (레버리지 ETF) Part 3

by PMW 2022. 2. 8.
반응형

이전 Part1을 안 보셨다면 먼저 보시면서 Part 2까지 보시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2.01.25 - [주식 이야기/미국 주식 및 상품] - ETF 종류 1. Leverage ETF (레버리지 ETF) Part 1

 

이전 글에서는 레버리지 ETF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작성 하였는데 오늘은 주의 점을 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레버리지 ETF 주의점

1. 수수료

수수료가 대략 연 0.9%로 좀 높은 편입니다. 

ETF 치고 높은편으로 보통 0.44%를 때 가는데 그 2배 이상이니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장기전에 있어서 선호 하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건 사람마다 생각 그리고 투자 기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장기가 무조건 나쁘다고 하긴 애매 하지만, 연간 거래를 좀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초이스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2. 거래량

ETF는 이전에도 언급 했지만, 

2021.12.06 - [미국 주식 공부/미국 주식 관련 팀 모음] - [ETF] Exchange-Traded Fund 란

주식과 같이 거래가 되기 때문에 거래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상품이 좋아도 그게 팔려야 좋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래량이 너무 부족하면 고립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에 손해 발생 시 단타 등의 어프로치도 불가능하고 손절도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3. 회복성

레버리지 상품은 일반 상품 보다 회복성에 있어 느립니다. 이는 상품 구조상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하루 단위로 기초지수 수익률의 성과를 목표로 운용이 되는 점이 바로 핵심 구조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기본) ETF가 1000 --> 600이 되었다고 하면 -40% 하락

이후 다음날 66.66%가 상승 600->1000 하여 본전이 되었습니다. 

 

반면에 레버리지 상품을 보면

2배 추종 상품의 경우 80% 하락

1000 --> 200 이 됩니다.

그리고 다음날 66.66% 가 2배 추종이기에 123%가 됩니다. 

200 에서 123%가 올랐지만, 446이 됩니다. 

 

위의 일반과 레버리지 상품 비교 시.. 동일 시점에 하나는 본전을 하나는 절반이 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상품들의 지수 추종이 레버리지 상품에서는 맞지 않는 경우 (=추세가 비슷하지 않은 경우가)가 많은 편입니다.

 

4. 장기전 시의 맷집

위에서도 이야기했다시피, leverage 상품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떨어지는 나락의 폭이 매우 깊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코로나가 터졌을 때의 3배 레버리지입니다. 당시 가장 높을 때를 40%라고 치면, 가장 하락은 -50%입니다.

대략 65% 정도의 손실을 봤던 사람도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계산) 

시작 100원

40% 이익 시 --> 140원

-50% --> 50원 (시작 대비)

즉 최악의 경우는 140원에 구매 후 가격이 50원까지 내려가는 경우.

-64.28% 하락이라는 뜻입니다.

https://www.etftrends.com/leveraged-inverse-channel/communications-etfs-are-the-tawk-of-the-town/

즉 근래 기준으로 -65% 정도를 견딜 수 있을지도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일부 정말 재수가 없는 경우는 ETF도 상장폐지 순으로 없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로 인한 피해의 회복은 단기간(?)만에 되었지만, 생각으로는 하이퍼 인플레 같은 현상이 온다면 상당히 장기전으로 가야 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헷징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에 있어서는 향후 별도의 포스팅으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종합적으로 이야기드리면, 

리스크가 큰만큼 수익도 큰 상품 타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장기적으로 지속 사모으는 식으로도 가능하나 맷집이 정말 중요한 상품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일부 주의점과 단점을 이야기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레버리지 ETF 상품을 하나씩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약 10개의 ETF 소개 예정할 예정이며, 중간 중간에 소개 시리즈로는 인버스 ETF 상품을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글:

 

레버리지 ETF가 궁금 하다면: 

인버스 ETF가 무엇인지 궁금 하다면: 

반응형

댓글